운송용 조종사 ATPL 구술 (5)
– MDA는 VDP 꼭 설명, 공식
VDP (Visual Descent Point)는 MDA로부터 정상 강하각으로 강하를 시작할 수 있는 비정밀 직진입 접근 최종 경로 상 한 점으로 활주로 시각 참조물을 참조하여 활주로 접지지점까지 강하하는 위치입니다.
VDP 도달 이전에 MDA 이하로 강하해서는 안됩니다.
VDP = MDA(ft)/300; End of Runway에서의 거리가 산출됩니다. ※1NM = 1,609m, 5,280ft
‘V’로 표시
– Visual 상황에서 강하는 언제 시작하는가?
Visual은 VDP에 강하를 시작하고, 계기 방식인 경우에는 FDP부터 강하 시작합니다.
– CAT I Minimum은 얼마인가?
550~800m
* [항공법 시행규칙 181조] 10가지 외워가는걸 추천
– Assertive와 Receptive
평가관: ”대부분의 사고는 인적 요인으로 발생 중이다. 앞으로 부기장이 아닌 기장 입장으로서 생각하고, 어떤 기장이 될 지 생각해봐라“
– PAPI
▪ 정밀ㆍ시계진입각표시등 [PAPI(Precision Approach Path Indicator), VASI(Visual Approach Slope Indicator)]
식별가능거리(NM) | 장애물 회피, 특징 | ||
주간 | 야간 | ||
PAPI | 5 | 20 | ▪ 활주로 중심선 연장선에서 ±10° 범위 내, Runway threshold에서 3.4NM이내 |
VASI | 3~5 | 20 | ▪ 활주로 중심선 연장선에서 ±10° 범위 내, Runway threshold에서 4NM이내 ▪ 광선 퍼짐으로 200ft 이하 정확도가 비교적 감소할 수 있으며 선명도 또한 옅은 안개나 태양광선에 의해 감소 |
Pulsating VASI | 4 | 10 | ▪ 두 가지 색깔을 발사하는 단일 등화로 구성. 정상 강하각은 고정된 백색. 정상 강하각보다 낮아지면 적색으로 발사되며 그 이상 낮아지면 적색등이 깜빡임. 정상 강하각보다 높게 접근하면 깜박이는 백색이 발사. 정상 강하각에서 벗어나면 등화 점멸률 또한 증가. |
Tri-Color VASI | 0.5~1 | 5 | ▪ 하나의 등화가 세 가지 색깔의 광선을 발사. 정상 강하각은 녹색. 정상보다 높게 접근하면 황색. 정상 강하각 이하로 접근하면 일정 구역에서는 짙은 황색을 발사하는데 이때 조종사는 높은 접근의 황색 등화와 정상 강하각 이하에 나타나는 짙은 황색 등화를 착각하면 안됨. |

※ 2-bar VASI, 3-bar VASI
① 2-bar VASI는 Far Bar, Near Bar의 두 개로 구성. 하나의 활공 경로를 제공하며 활공 각은 보통 3˚로 설정
② 3-bar VASI는 Far, Middle, Near Bar로 구성. 두 개의 활공 경로를 제공하며 둘 중 더 낮은 활공 경로는 보통 3˚로 설정, 이 중 높은 활공 경로는 3˚에서 1/4˚ 정도 높게 설정
※ PAPI

※ Tri-color VASI

– Fail Passive와 Fail Operational 이란? 차이점은?
▷ Fail Passive는 2개의 Autopilot 작동되고, Approach 중, 하나의 Autopilot Fail 시 Manual로 접근 후 착륙, 항공기는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되어야 하고 DH전까지 활주로가 보여야 착륙할 수 있습니다.
접근 및 착륙 중 어느 하나의 Autopilot이 고장 날 경우 접근 경로에서 심각한 항공기의 이탈 또는 정상 활곡각 이하로 고도 상실이 없고 Autopilot이 분리된 경우 운항 승무원이 쉽게 Control 할 수 있게 Out of Trim 상태가 되지 않으며 비행 조종장치에 조종장치 움직임이나 Display 장치를 통해서 운항 승무원이 쉽게 인식할 수 없는 비정상 상태가 발생하지 않아야 합니다.
CAT 3 SINGLE is announced when the airborne systems are fail-passive which means that a single failure will lead to the Auto Pilot disconnect without any significant out-of-trim condition or deviation of the flight path or attitude. Manual flight is required. This minimum Decision Height is 50 ft.
▷ Fail Operational은 Fail Passive의 상위개념으로 Autopilot 2개 이상과 Backup System이 필요한데 AH를 적용하며 AH 도달 전에 문제가 생기면 Fail Passive로 전환하여 접근하고 AH를 지나서 장치가 Fail 되더라도 잔여 운용장치로서 Flare, 접지 또는 착륙 활주 조작이 가능해야 합니다.
CAT 3 DUAL is announced when the airborne systems are fail-operational. In case of a single failure, the Auto Pilot will continue to guide the aircraft on the flight path and the automatic landing system will operate as a fail-passive system.
In the event of a failure below the Alert Height, the approach, flare, and landing can be completed by the remaining part of the automatic system.
In that case, no capability degradation is indicated.
Such redundancy allows CAT III operations with or without Decision Height DH.
– AH
AH는 Alert Height로 Fail Operational Automatic Landing System을 장착한 항공기의 Automatic Landing and Rollout Control System이 정상으로 작동이 되는 상태에서 시각 참조물을 인지하지 않고 항공기 내의 계기가 CAT III 접근에 정상 작동상태를 나타내고 있는지의 여부를 최종 판단하는 고도입니다.
– Fail Passive와 Fail Operational은 은 언제 결정하는가?
1,000ft 기준으로 그 이전에 몇 가지 절차가 수행 완료되면 계속 접근 아니면 실패접근합니다.
– Approach Ban이 뭔가요?
계기접근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보고된 기상상태가 최저 착륙기상치 이상이어야 하는데 계기 접근을 시작하여 항공기의 위치가 Final Approach Segment 진입 또는 1,000feet AFE 이하로 강하한 후에는 기상이 최저치 미만으로 보고될 지라도 DA(H)/AH/MAD(H)가지 접근을 계속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라오스공항 접근 중 Runway Light가 모두 아웃이 되었다. 어떻게 할건가?
Go-Around 후 홀딩하면서 연료확인 및 정비가능 여부 확인후 재접근 결정 또는 회항합니다.
Runway Light Out은 시정치 변화가 아니므로 Go-Around가 맞습니다.
– 승무원의 탑승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218조]
승객 좌석 수 | 승무원의 수 |
1) 20석이상 50석 이하 | 1명 |
2) 51석이석 100석이하 | 2명 |
3) 101석이상 150석이하 | 3명 |
4) 151석이상 200석이하 | 4명 |
201석이상 5명에 좌석수 50석을 추가할 때마다 1명씩 추가 |
– 항공기에 장비하여야 할 구급용구 등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110조 별표15]
승객 좌석 수 | 소화기의 수량 |
1) 6석부터 30석까지 | 1 |
2) 31석부터 60석까지 | 2 |
3) 61석부터 200석까지 | 3 |
4) 201석부터 300석까지 | 4 |
5) 301석부터 400석까지 | 5 |
6) 401석부터 500석까지 | 6 |
7) 501석부터 600석까지 | 7 |
8) 601석 이상 | 8 |
승객 좌석 수 | 손확성기의 수 |
1) 61석부터 99석까지 | 1 |
2) 100석부터 199석까지 | 2 |
3) 200석 이상 | 3 |
구분 | 승객 좌석 수 | 소화기의 수량 |
구급의료용품 (First-aid Kit) | 1) 100석 이하 | 1조 |
2) 101석부터 200석까지 | 2조 | |
3) 201석부터 300석까지 | 3조 | |
4) 301석부터 400석까지 | 4조 | |
5) 401석부터 500석까지 | 5조 | |
6) 501석 이상 | 6조 |
– ILS Critical Area
Localizer or Glide Slope 신호를 사용하여 착륙을 위한 접근중인 항공기에 신호 왜곡 및 방해를 방지하기 위해 지정된 구역
– Auto Landing 관련 Request?
Tower에 요청. 비행장 관제탑은 기동지역 및 비행장 주위에서 운항중인 항공기에 비행장 관제 업무를 수행하므로 ILS Critical Area에 대한 보호는 Tower 관할이기 때문에 보고해야 합니다.
– ILS CRITICAL AREA 모양과 운용 기상 기준?
운고가 800ft 미만 또는 시정이 2SM 미만일 때, ILS Critical Area 이내의 운행을 피하라는 지시를 Tower가 내립니다.
마찬가지로 항공기가 ILS FAF와 공항 사이에 위치할 때도 진입 금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