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운송용 조종사 교통통신 완벽 정리 (Final)

Affirmative: “Yes”

Negative: “No” or “Permission not granted” or “This is not correct”

Confirm: “I request verification of (Clearance, Instruction, Action, Information)”

Roger: “I have received all of your last transmission.”

Word Twice: (As request) “Communication is difficult, please send every word or group in this message will be sent twice.”

Correction: “An error has been made in this transmission (or message indicated). The correct version is….”

Verify: “Request confirmation of information”; e.g, “Verify assigned altitude.”

Resume own navigation: “Used by ATC to advise a pilot to resume his/her own navigational responsibility. It is issued after completion of a radar vector or when radar contact is lost while the aircraft is being radar vectored.”

ㆍ고도정보를 위해 Mode C를 송신하라는 용어는?

Squawk Altimeter

ㆍ고도보고장치를 작동하라는 용어는?

Squawk Altitude

ㆍTransponder의 작동은?

이륙직전 On, 착륙직후 Off

※ On 시기: As late as practical on takeoff, Off 시기: As soon as practical after landing

ㆍSquawk Code

– 1200: VFR 한국에서 10,000ft이하, 이상에서는 Squawk 1400

※ IFR 비행 마치고 나서 Squawk Code: 1200

– 3100: Physical Emergency
– 4000: 제한구역내 군 항공기
– 7500: Hijack
– 7600: Lost Communication, Radio Failure
– 7700: Emergency
– 7777: Military Interceptor, 민간항공기 절대사용금지

ㆍ지상 유도사에게 조종사가 손을 앞으로 내밀면서 쫙 피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Brake Release

Marshalling Signals
교통통신
Marshalling Signals

ㆍAIP 수정판 발간 주기는?

28일

※ Aeronautical Information Publication: 항공항행에 필수적이고 영구적인 성격의 항공정보를 수록한 간행물

ㆍAIP GEN의 내용이 아닌 것은?

가. 국가 규정 및 기준
나. 도표 및 부호
다. 업무 별
라. 일반규칙 및 절차 ◀ ENR

ㆍ항행에 필수적이고 영속적인 항공정보는 어디에 수록하는가?

AIP

ㆍAIP에 포함되지 않는 차트는?

계기접근차트

ㆍAIP나 NOTAM에 수록되지 않은 것은 어디로 배포하는가?

AIC

ㆍ다음 중 AIP에 포함되지 않는 내용은 무엇인가? (항공정보간행물 총론)

가. 일반규칙 및 절차
나. 항공로
다. 무선항행장비/체계
|라. 항공경고
마. 항공고시보 ◀

ㆍVOR 체공절차 시 Time check시기는?

VOR 상공 혹은 Abeam 중 늦은 때

ㆍ발전된 형태의 VOR은?

D-VOR (도플러 VOR)

ㆍTACAN수리 시 알 수 있는 방법은?

음성정보 제공 안됨

ㆍVOT 수신기 점검

– 주파수 108.0Mhz를 동조시키고 OBS를 0°로 맞추었을 때 CDI가 중앙에 위치하고 TO-FROM Indicator는 FROM을 나타냄 (CDI 180°일 때 Indicator는 TO)
– 공항의 지정된 점검 지역에서 점검 시 오차 ±4° 이내
– 인가된 공중 점검 지역에서 점검 시 오차 ±6° 이내
– 항로의 Check Point에서 점검 시 오차 ±6° 이내
– 두 개의 지시 방위간 최대 허용 오차는 4°

ㆍ비행장 등화 점등의 내용으로 틀린 것은?

가. 착륙 예정 1시간전 점검
나. 착륙 10분 전 점등
다. 이륙 후 10분간 점등 ◀
라. 이륙 후 5분간 점등

※ 항공기가 착륙하는 경우에는 해당 착륙 예정시각 1시간 전에 점등준비를 하고 그 착륙 예정시각 보다 최소한 10분 전에 점등할 것
항공기가 이륙하는 경우에는 이륙한 후 최소한 5분간 점등을 계속할 것

ㆍNOTAM: 항공정보 업무기관은 비행장 또는 헬기장, 그 인근과 이러한 곳의 운용 상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해서는 항공고시보로 발행하여서는 아니 된다.

1. 항공기의 안전 이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에이프런 및 유도로의 일상적인 보수작업

2. 다른 활주로를 이용하여 항공기를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거나 또는 필요한 경우 작업 장비를 제거시킬 수 있는 활주로 표지작업

3. 항공기 안전운항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비행장 (헬기장 포함) 주위의 일시적 장애물

4. 항공기운항에 직접적으로 영향이 없는 비행장 (헬기장 포함) 등화시설 등의 부분적인 고장

5. 사용가능한 대체주파수가 알려져 있고 운용될 수 있는 일부 공지통신의 일시적인 장애

6. 에이프런 유도업무의 부족 및 도로교통 통제에 관한 사항

7. 비행장 이동지역내 위치표지, 행선지 표지 또는 기타 지시의 표지의 고장

8. 시계비행규칙하에 비관제공역내에서 실시하는 낙하산 강하로서 관제공역의 경우 공고된 장소 또는 위험구역이나 비행금지구역 내에서 실시하는 낙하산 강하

9. 기타 이와 유사한 일시적인 상태에 관한 정보

ㆍ활주로, 공항폐쇄 NOTAM은?

NOTAM(D)

ㆍBraking Action을 볼 수 있는 NOTAM은?

NOTAM (D)

ㆍNOTAM에 포함되지 않는 내용은?

소방업무절차 변경사항 or 항공기 사고

ㆍSNOWTAM의 구분 코드는?

GG

ㆍSNOWTAM의 유효기간은?

24시간

ㆍLORAN의 주간 Range는?

700NM (야간: 1,400NM)

ㆍSectional & VFR Terminal Chart의 축척은?

Sectional = 1: 50만, VFR = 1:25만 (더 자세함)

ㆍ순항고도 관련

– VFR은 3,000ft 부터 IFR 1,000ft부터

– 29,000ft 미만; IFR 동홀서짝, VFR은 +500ft

– 29,000ft 이상;

  – IFR 동쪽; 29,000ft 부터 4,000ft 씩

  – VFR 동쪽; 30,000ft 부터 4,000ft 씩

  – IFR 서쪽; 31,000ft 부터 4,000ft 씩

  – VFR 서쪽; 32,000ft 부터 4,000ft 씩

ㆍ비행계획서 상 Equipment Code

ADF (F), VOR (O), DME (D), ILS (L), VHF (V), UHF (U)

ㆍ인간은 온도가 28.83° 이상 그리고 ____° 이하에서 불쾌감을 느낀다, 알맞은 것은?

가. 25°
나. 15° ◀
다. 10°
라 0°

ㆍVso의 1.3배가 151kts인 항공기의 Category는?

Category D

ㆍ폭발물 위험 항공기 주기 시 다른 항공기와의 최소 분리 기준은?

300m

ㆍ항법 보조장비

ㆍ주파수가 가장 높은 것은?

가. VOR
나. DME ◀
다. NDB
라. LOC

ㆍ기지국까지 시간(분) = 60 x 방위각 변화에 소요된 비행시간(분) / 방위각의 변화량

ㆍ또는, 기지국까지 시간 = 비행시간(초) / 방위각의 변화량

ㆍ기지국까지 거리(NM) = TAS (kts) x 방위각 변화에 소요된 비행시간(분) / 방위각의 변화량

이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교통통신 족보 정리를 마쳤습니다. 부족한 부분도 있고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들도 있었습니다. 항공법규 시험이랑 중복되는 내용, 문제들이 교통통신 과목에 많이 있어서 같이 준비하시면 운송용 필기 준비하시는데 시간 절약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교통통신 과목을 포함해 한번데 5과목 하시길 기원합니다.

항상 안전 운항에 힘써주시는 기장님들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안전 비행 되세요.